천국을 소망하는 사람들은 어떤 모습인가요?

Student
선생님, 교회에서는 천국 이야기를 많이 하잖아요. 천국이 어떤 곳이길래 그렇게 천국에 가고 싶어 하는 거죠?
Teacher
우리 영혼이 가게 될 천국은 아픔도 슬픔도 없고, 영원한 행복만 가득한 곳이에요.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계 21장 1~4절

하나님께서는 사랑하는 자녀들을 위해 상상하지 못할 만큼 멋지고 아름다운 천국을 예비하고 계세요.

“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고전 2장 9절
Student
이렇게 좋은 천국에 아무나 갈 수 있나요?
Teacher
천국에 가려면 천국에 들어갈 만한 모습을 갖춰야 해요.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 3장 3절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을 입으라”

엡 4장 24절
Student
천국에 갈 만한 모습은 어떤 모습인가요?
Teacher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기만 하면 무조건 천국에 간다고 생각하고 마음대로 행동하기도 해요. 하지만 천국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사람들이 갈 수 있는 곳이에요.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마 7장 21절
Student
하나님 뜻이라면 안식일이나 유월절, 3차의 7개 절기 같은 계명들을 의미하나요?
Teacher
네. 그래서 하나님의 계명을 소중히 지키는 거예요. 그런데 이것만이 아니에요.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요 15장 12절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빌 2장 3절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골 3장 13절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마 5장 16절

이런 말씀들도 다 하나님의 뜻이에요. 서로 사랑하고, 겸손하고, 용서하고, 착한 행실을 행하는 모습들이 천국에 갈 만한 사람의 모습이라 할 수 있어요.
Student
계명도 지켜야 하고, 성품과 행실도 착하고 반듯해야 하고…. 와, 천국은 정말 아무나 가는 곳이 아닌가 봐요.
Teacher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가 어렵다고 느껴질 수도 있어요. 혹시 천국을 얼마나 자주 생각하세요?
Student
글쎄요… 가끔?
Teacher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어요(전 3장 11절). 영원한 세계인 천국을 늘 생각해보세요. 또 천국에 가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내 모습이 어떨지 구체적으로 그려보면 마음이 즐거워지고 힘이 생길 거예요. 지키기 어렵다고 느꼈던 하나님의 말씀도 기쁘게 따를 수 있고요. 사도 바울도 많은 고난을 겪었지만 천국에서 받을 상을 바라보았기 때문에 그것을 목표 삼아 지치지 않고 끝까지 믿음의 길을 달려갈 수 있었어요(빌 3장 13~14절).
Student
제가 천국을 너무 막연하게 생각했던 것 같아요. 앞으로는 천국을 자주 떠올리면서 축복을 받기 위해 노력해야겠어요.
Teacher
좋은 다짐이에요. 천국을 소망하며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진정한 신앙인의 자세니까요.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롬 12장 2절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말라 아무에게도 악으로 악을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롬 12장 16~17절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려고 노력하면 자연스럽게 악한 일을 좇지 않고 선하고 바르게 살아갈 수 있어요. 이것이 천국을 소망하는 사람의 모습이기도 하고요.
Student
앞으로 계명도 잘 지키고, 착한 일도 많이 해서 꼭 천국에 갈래요. 천국에 가면 멋진 천사 날개옷 입고 날아다니면서 날마다 새로운 별을 찾으러 놀러다닐 거예요!
Teacher
하하, 꼭 그렇게 되길 바라요.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