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럴 때는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보세요. 몰랐던 나 자신을 발견하고 기분이 아주 좋아질 겁니다.
아, 그러기 전에 여러분이 먼저 상대방의 장점을 찾아 칭찬해 보면 어떨까요?
형제자매를 칭찬하면 내게 칭찬이 돌아옵니다.
어머니 교훈 中 8번째

나는 머리숱이 많다. 그래서 주위에서 탈모 걱정은 없겠다고 한다.
_박청희
저는 아주 잘 먹습니다. 음식이 어디에 있든 모두 찾아 꺼내 먹어요. 아무리 깊고 높은 곳에 있는 음식이라도 말이죠. 잘 먹는다는 칭찬은 빠지지 않아요.
_ 전주연
동안이다. 고2인데도 중학생으로 본다.
_성유나
뭐든지 시도하는 도전 정신과, 포기하지 않는 끈기.
_이다름
키가 작아서인지 내 마음도 겸손하다.
눈이 작아서 눈에 먼지가 잘 들어가지 않는다.
_윤남주
나는 말을 조리 있게 잘한다. 엄마는 말씀하셨다. 물건값 흥정도 잘해서 탁월한 영업력이 있을 것 같다고.
나는 남에게 도움을 잘 준다. 엄마는 불의를 보면 지나치지 못하는 내가 정의롭다고 한다.
_김선규
뭐든 맛있게 잘 먹고, 단세포(?)라서 안 좋은 일은 금방 잊는다.
_이채원
시온 식구들이 저를 보고 잘 웃어서 예쁘다고 합니다. 제가 예쁜 얼굴은 아닌데, 웃고 다녀서 예뻐 보이나 봐요.
_안지혜
웃음소리가 특이해서 내가 웃으면 남도 웃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스펀지밥 웃음소리 같다네요!
_강유진

내 장점은 어디를 가도 든든해 보이는 큰 덩치!
_최사랑
긍정적인 마인드. 성적이 안 좋게 나와도 다음에는 더 잘하면 된다며 웃어 넘겨요.
큰 목소리. 원래 단점이었는데, 주위가 소란스러워도 제가 전달 사항 등을 외치면 잘 들린다고 해서 장점이 되었어요.
_김명진
열심히 개그를 시도합니다. 분위기가 썰렁해지지만 100번 중에 한 번은 학생들을 웃길 수 있습니다!
_문경석
잘 챙겨줘서 엄마 같다고 한다.
_이지혜

진득한 나!
도전한 건 되도록 포기하지 않으려고 해요. 포기하면 지금까지 해온 게 허무하잖아요.
_권민경
저는 감수성이 풍부해요. 굴러가는 낙엽 하나에도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 못 배기죠. 그래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공감하는 것 같아요. (부끄러워! >////<)
주변에서는 노래를 잘한대요. 목소리도 예쁘다고 하고요. (또 부끄러워! >////<)
_임미나
한번 다짐하면 하늘이 붕괴돼도(?) 꼭 해낸다.
주위에서도 한 가지에 집중하면 끝까지 한다고 말한다.
_최종현
새로운 친구를 만나면 먼저 말을 걸고 대화도 잘 나눠서 친화력이 좋다.
친구들은 내가 조용하지만, 같이 있으면 편하고 잘 챙겨줘서 든든하다고 한다.
_황정연
어린아이들과 놀아주기, 설거지하기, 청소하기 등 저는 시온에서 하는 봉사를 좋아합니다. 시온에서는 식구들이 작은 것 하나에도 크게 칭찬해 주셔서 제가 필요한 사람처럼 느껴지거든요.
_전혜린
“밝고 긍정적으로 행동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엄마가 해주신 말씀입니다. 엄마 말씀대로 했더니 주변 사람들도 저를 좋게 봐주는 것 같아요. 언제나 긍정적이고 밝은 모습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_안유진
사과할 일은 빨리 사과하고, 웬만하면 뒤끝이 없다.
주위에서는 새로 만난 사람들의 이름을 잘 기억하고, 두루두루 친해서 대인관계가 좋다고 한다.
_오지영
친구가 생각하는 저의 장점은 ‘친구의 말을 잘 들어준다’입니다. 시온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며 경청하는 법을 배운 덕에 학교에서는 또래 상담원을 맡고 있습니다.
하나님 덕분에 제 장점이 많아졌어요!
_강수민

금방 웃고 또 웃는 스마일 걸(smile girl)이자, 모두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나는 에너자이저(energizer)다.
_김효은
저는 웃음도 많고, 말도 많아서 반에서 분위기 메이커입니다. 다들 제가 긍정적이라고 합니다. 덕분에 누구와도 두루두루 친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밝은 성격을 주신 하나님, 감사합니다!
_김다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