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 성도들은 어떻게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알아봤을까요?

Student
선생님, 예수님은 원래 하나님이시죠?
Teacher
네,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우리와 똑같은 사람의 모습으로 오셨지만 본래는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세요.
Student
2000년 전 사도들이나 초대교회 성도들은 어떻게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알아봤을까요?
Teacher
하나님께서 이 땅에 어떤 모습으로 오실지 성경에 이미 예언되어 있었거든요. 성경의 예언을 알고 그대로 믿는다면 하나님을 알아볼 수 있어요.
Student
하지만 성경을 제일 잘 아는 종교 지도자들이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잖아요.
Teacher
지식적으로 많이 안다고 해서 하나님을 깨닫는 것은 아니에요. 성경을 진실한 마음으로 믿어야 하고, 하나님께서 하나님을 알아볼 수 있는 지혜를 허락해주셔야 해요.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마 16장 15~17절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으나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요 1장 10~13절
Student
성경에는 예수님이 어떤 모습으로 오신다고 기록되어 있나요?
Teacher
여러 가지 예언이 있어요. 여호와 하나님이 직접 오셔서 백성들을 인도하신다고도 했고(사 40장 10~11절), 하늘 구름을 타고 오신다고도 했어요.


“내가 또 밤 이상 중에 보았는데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에게 나아와 그 앞에 인도되매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방언하는 자로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

단 7장 13~14절
Student
어? 예수님은 아기로 세상에 태어나셨잖아요.
Teacher
맞아요. 예수님께서는 마리아의 몸을 통해서 평범한 아기의 모습으로 이 땅에 태어나셨어요. 이것도 성경에 예언되어 있어요.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사 9장 6절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는 하늘 구름을 타고 영광 중에 올 것이라 믿었어요. 그래서 평범한 모습, 초라한 목수의 아들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을 믿지 못했죠(요 6장 42절, 요 10장 33절).
Student
그럼 왜 구름 타고 오신다고 한 거예요?
Teacher
성경에는 비유로 된 말씀이 많아요(마 13장 10절). 다니엘 7장 13절의 구름도 비유예요. 육체를 가진 사람을 가리키죠.

“저희는 기탄없이 너희와 함께 먹으니 너희 애찬의 암초요 자기 몸만 기르는 목자요 바람에 불려가는 물 없는 구름이요 …”

유 1장 12절

“선물한다고 거짓 자랑하는 자는 비 없는 구름과 바람 같으니라”

잠 25장 14절

위의 성구를 보면 거짓 선지자들을 ‘물 없는 구름’, ‘비 없는 구름’과 같다고 했어요. 반대로 물 있는 구름이란, 생명수 말씀을 전하는 참 선지자를 의미해요.
Student
그래서 예수님이 사람으로 오시는 것을 구름 타고 오신다고 비유한 거군요!
Teacher
그렇죠. 예수님께서는 이 세상에 다시 오실 때도 구름을 타고 오신다고 하셨어요.


“그때에 사람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이런 일이 되기를 시작하거든 일어나 머리를 들라 너희 구속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

눅 21장 27~28절
Student
이 예언도 실제 구름을 타고 오시는 것이 아니라 육체를 가진 사람으로 오신다는 의미인가요?
Teacher
네. 그런데 많은 기독교인들은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 실제 구름을 타고 와서 세상을 심판하신다고 생각해요. 이것은 성경과 차이가 있어요. 세상을 심판하러 오실 때는 불에 옹위(주위를 둘러쌈) 되어 오신다고 했거든요.

“보라 여호와께서 불에 옹위되어 강림하시리니 그 수레들은 회리바람 같으리로다 그가 혁혁한 위세로 노를 베푸시며 맹렬한 화염으로 견책하실 것이라 여호와께서 불과 칼로 모든 혈육에게 심판을 베푸신즉 여호와께 살육 당할 자가 많으리니”


사 66장 15~16절


“…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살후 1장 7~8절
Student
구름 타고 오시는 하나님, 불꽃 중에 오시는 하나님…. 모습이 전혀 다른데요?
Teacher
그렇죠? 하시는 일도 달라요. 예수님이 구름을 타고 다시 오시면 “구원이 가까웠느니라”(눅 21장 27~28절) 하셨고, 또 “택한 백성을 사방에서 모으리라”(마 24장 31절)고 하셨어요. 불꽃 중에 강림하셔서 세상을 심판하기 전,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기 위해 전도를 하신다는 말씀이에요.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사람의 모습으로 두 번째 다시 오시는 거죠.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히 9장 28절
Student
그럼 두 번째 오신 예수님은 어떻게 알아볼 수 있어요?
Teacher
성경은 하나님을 증거하는 책이에요(요 5장 39절). 하나님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성경뿐이죠. 성경에는 하나님에 대한 수많은 예언이 있어요. 성경 예언을 잘 살피고 믿는다면 하나님을 알아볼 수 있을 거예요.
Student
정말로 성경을 부지런히 봐야겠네요!
Teacher
맞아요. 하나님을 깨달을 수 있는 지혜를 달라고 기도하고, 앞으로 열심히 성경을 공부하도록 해요.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