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일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Student
선생님, 복 많이 받으세요. 하~암.
Teacher
안식일 축복 많이 받으세요. 조금 피곤해 보이네요.
Student
아, 그게요. 어제 자기 전에 잠깐 휴대폰을 본다는 게 너무 늦게까지 봐서…. 흐흐흐.
Teacher
그랬군요. 혹시 안식일 전날이 무슨 날인지 아나요?
Student
당연하죠! 금요일이잖아요!
Teacher
하하! 그렇죠, 금요일이죠. 그런데 성경에서는 안식일 전날을, 안식일을 준비한다는 의미에서 ‘예비일’이라고 해요. 안식일을 거룩하고 경건하게 지킬 수 있도록 하루 전부터 준비하는 거예요.

“이날은 예비일 곧 안식일 전날이므로 …”

막 15장 42절
Student
음…. 안식일을 지키는 데 특별히 준비가 필요한가요? 성경과 새노래 같은 예배 준비물은 평소에도 잘 챙겨요.
Teacher
잘하고 있네요. 예비일에는 그렇게 성경과 새노래, 여성도는 머리 수건을 챙겨놓는 거예요. 또 십일조와 헌물을 준비하고,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한 마음가짐과 자세도 갖춰야 하죠.
Student
마음가짐과 자세요?
Teacher
가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약속이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그 사람과의 시간을 방해받지 않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겠죠?
안식일은 하나님을 만나는 날이에요. 예배는 우리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자신을 낮추어 경의를 표하는 시간이고요. 하나님과의 약속에 지장이 없도록 예비일에 숙제나 개인적인 일들을 마무리하는 게 좋아요. 해야 할 일을 미리 끝내 놓으면 안식일 예배에 잘 집중할 수 있죠.
Student
피곤하지 않게 잠도 일찍 자야겠어요!
Teacher
좋은 생각이에요. 우리 몸은 하나님의 성전이에요. 예배가 있기 전에 시온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처럼 하나님의 성전인 우리도 몸과 마음을 정돈해야 해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고전 3장 16~17절

깨끗이 씻고, 단정한 옷을 예비하고, 일찍 잠자리에 들고, 한 주 동안 세상 일로 바빴던 마음을 정리하는 것도 다 예배를 준비하는 일이랍니다.
Student
성경, 새노래만 잘 챙겨 가면 되는 줄 알았는데, 이제 보니 준비할 게 참 많네요.
Teacher
그렇죠? 하나님께서는 구약시대부터 이스라엘 백성들이 안식일을 미리 준비해 지키도록 교육하셨어요. 40년 광야 생활 동안 만나를 내리신 방식이 그 예죠.

“제육일에는 각 사람이 갑절의 식물 곧 하나에 두 오멜씩 거둔지라 … 내일은 휴식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안식일이라 너희가 구울 것은 굽고 삶을 것은 삶고 그 나머지는 다 너희를 위하여 아침까지 간수하라 그들이 모세의 명대로 아침까지 간수하였으나 냄새도 나지 아니하고 벌레도 생기지 아니한지라 모세가 가로되 오늘은 그것을 먹으라 오늘은 여호와께 안식일인즉 오늘은 너희가 그것을 들에서 얻지 못하리라”

출 16장 22~25절

안식일 전날에는 만나가 갑절로 내리고, 안식일에는 만나가 내리지 않았어요. 여기에는 다른 것에 신경 쓰지 않고, 안식일을 마음 다해 지키길 바라시는 하나님의 뜻이 담겨 있어요.
Student
안식일을 정성스레 지키려면 정말 준비를 잘해야겠어요. 안 그래도 오늘 늦게 일어나서 부랴부랴 시온에 오니까 예배 시간에 집중하기 어렵더라고요.
Teacher
예배에는 적어도 20~30분 전에 도착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성전에 앉아 축복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 기도를 드리고, 하나님께 찬송을 올리며 예배를 준비하면 경건히 예배를 준비할 수 있어요.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요 4장 24절

또 안식일은 하루 전체가 거룩하고 존귀한 날이에요. 예배 시간뿐 아니라 모든 시간을 거룩하게 보내야 하죠. 형제자매와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서로의 안부를 묻고, 은혜롭지 못한 말보다는 덕스러운 말을 하고, 시온의 여러 봉사에도 참여하면서 하루를 은혜롭게 보내면 참된 안식일이 될 수 있겠죠?
Student
안식일을 시작부터 끝까지 마음과 정성 다해 지켜서 더 많은 복을 받아야겠어요!
Teacher
좋아요! 삼일 예배, 절기 예배 등 다른 모든 예배도 경건히 드릴 수 있도록 함께 준비해 봐요.
Student
네! 이제는 몸도 마음도 잘 준비해서 시온에 올게요.
G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