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케스트라의 악기는 종류에 따라 현악기군, 목관악기군, 금관악기군, 타악기군으로 나뉩니다. 현악기군에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가 있습니다. 이 악기들은 활로 현을 문질러 소리를 냅니다. 부드럽고 그윽한 음색으로 오케스트라 사운드의 기본을 이루지요.
현악기군 뒤쪽은 목관악기군 자리입니다. 나무로 된 관에 숨을 불어 소리를 내는 목관악기에는 플루트, 클라리넷, 오보에, 바순이 있습니다. 금관악기에 비해 소리가 부드럽고 섬세한 것이 특징입니다. 호른, 트럼펫, 트롬본, 튜바 등 금관악기의 소리는 목관악기보다 강하고 화려해서 목관악기 뒤쪽에 배치됩니다.
금관악기 뒤쪽에는 치거나 부딪쳐 소리를 내는 타악기군이 자리합니다. 대표적인 악기가 팀파니와 큰북, 작은북, 트라이앵글, 심벌즈, 실로폰입니다. 음의 높낮이가 있는 실로폰 같은 악기는 멜로디에 따라 연주가 가능하고, 음정이 없는 큰북, 트라이앵글 같은 악기들은 독특한 소리로 노래에 악센트를 줍니다.
오케스트라의 악기들은 서로 다른 모양에, 다른 소리를 냅니다. 하지만 연주자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악기를 연주하면 아름다운 하모니가 이뤄져 듣는 사람에게 감동을 줍니다.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머리에 있는 보배로운 기름이 수염 곧 아론의 수염에 흘러서 그 옷깃까지 내림 같고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시편 133편 1~3절시온에는 다양한 성격에, 처한 환경도 다른 형제자매들이 모여 있습니다. 하지만 서로 다르기에 연합하면 더 멋진 하모니를 이룰 수 있습니다. 서로서로를 이해하고 응원하면서, 보는 이들에게 그리고 하나님께 감동을 드리면 어떨까요? 그래서 시온에 허락하신 생명의 축복을 모두가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